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정보요원 코드네임 호기입니다.
이번 포스팅도 호기롭게 시작해 보겠습니다.
전 포스팅에서 최근 화두가 된 직업 정보보안전문가에 대해 언급하면서 화이트햇과 블랙햇에 대한 언급도 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이트햇과 블랙햇에 관해 조금 깊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경상대에서도 정보보안을?!'편 틈새 Quiz 답을 찾으로 Go👉Go👉!
<<< 전 포스팅 >>> 2020/05/19 - 부산경상대에서도 정보보완을?!
부산경상대에서도 정보보완을?!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여러분의 정보요원이 될 코드네임 호기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온라인 개강이 대대적으로 시행되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앱들이 화두가 되었습니다. 그 중 ZOOM �
hoho-blog.tistory.com
▷▷▷틈새 Quiz! : 화이트 해커와 블랙 해커의 차이점은?
이게 전 포스팅 '틈새 Quiz' 였는데요! 두 해커의 차이를 알아보기 전에
'화이트 해커는 무엇인지?' 또 '블랙 해커는 무엇인지?' 또 '해킹'이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해킹(hacking)이란?
다른 사람의 컴퓨터 시스템에 무단으로 침입하여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없애거나 망치는 일로,
현재는 1)크래킹(cracking)과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래 해킹은 네트워크 보안의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한 선의에 행위였지만, 많은 사람들이 악의적인 크래킹과 혼동하여 사용하면서 지금에 의미로 굳혀졌습니다.
해킹의 변질된 의미를 통해 정화한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해킹은 의도하는 사람에 따라 악의적이거나 선의적일 수 있는데요. 이를 인지하면서 화이트 해커(화이트햇)와 블랙 해커(블래햇)에 알아볼까요?
화이트 해커(화이트 햇)란?
컴퓨터와 온라인의 보안 취약점을 연구해 '악의적인 해킹'을 '방어'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주로 의뢰받은 회사나 기관의 컴퓨터 시스템을 모의로 해킹하여 시스템 보안의 취약점을 발견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 보호 방법을 제안하는 보안 컨설턴트입니다.
이 외에도 새로운 보안기술을 연구하기도 하고, 각종 디바이스와 서비스(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와이파이, 사물인터넷 등)에 적용되는 보안제품을 만들기도 합니다.
블랙 해커(블랙 햇, 2)크래커)란?
악의를 가지고 다른 사람의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에 침입하여 손해를 입히는 악의적인 해커로, 통상적으로 해커라 불립니다.
본래 선의로 해킹을 행하는 자에 해커와 악의로 해킹(크래킹)을 해하는 자에 크래커의 의미가 혼용되면서,
현재는 크래킹과 해킹처럼 크래커와 해커는 같은 의미로 굳혀졌습니다.
위 정의를 통해 화이트 해커와 블랙 해커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블랙해커와 화이트해커는 서로 반대되는 개념으로 과거 카드사 등에서 일어난 개인정보 유출 사건들은 블랙해커의 소행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크래킹(cracking) : 사적인 목적으로 타인의 컴퓨터에 침입하여 보호 장치를 해제하고 정보를 훔치는 악의적인 해킹
2) 크래커(cracker) : 다른 사람에 컴퓨테 시스템에 무단으로 침입하여 정보를 훔치거나 프로그램을 훼손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하는 사람.
/ 크래킹을 하는 사람.
▶▶▶ 틈새 Quiz!
화이트 해커가 되기 위한 자질은?
여러분은 화이트 해커가 되기 위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라고 생각되네요.
틈새 Ouiz의 답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하고,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변화의 현장에서 오늘도 정보를 퍼 나르는 코드네임 호기였습니다. 꾸준한 관심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